담백한 버섯을 양념하여 구워내는 버섯 꼬치
재료
쇠고기 200g, 표고버섯 150g, 느 타리버섯(큰 것) 50g, 실파 50g, 식용유 적당량, 잣가루 1작은술, 긴 꼬치 8개 구이 양념장 간장 2큰술, 설탕 1 큰술, 다진 파 4작은술, 다진 마늘 2작은술, 깨소금·참기름 2작은 술씩, 후춧가루 조금
준비와 손질
1 표고버섯과 느타리버섯 손질 하기 표고버섯은 따뜻한 물에 설 탕을 넣고 불린 후 기둥을 떼고 막대 모양이 되도 록 비슷한 크기 로 썬다. 느타리 버섯은 큰 것으 로 골라 준비한 후 길이로 한두 번 가른다.
2 실파 손질하기 실파는 깨끗이 다듬어 같은 길이로 썬다.
3 쇠고기 손질하기 쇠고기는 연 한 부위로 골라 0.7cm 정도의 두 께로 적을 뜬 다음 고기 방망이로 두들기거나 잔칼질을 하여 표고 버섯보다 약간 길게 썬다.
4 구이 양념장 만들기 간장, 설 탕, 다진 파와 마늘, 깨소금, 참기 름, 후춧가루를 볼에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.
만들기
1 느타리버섯 데치기 손질한 느타리버섯은 끓는 물에 넣고 살짝 데쳐 내 물기를 뺀다.
2 꼬치에 꿰기 느타리버섯, 표고 버섯, 쇠고기, 실파를 색을 맞추어 번갈아 가며 꼬치에 펜다.
3 팬에 지지기 팬을 달구어 기름 을 두르고 2의 꼬치를 넣은 뒤 양념장을 뿌려 가며 앞뒤로 고루 지진다. 지나치게 약익히면 고기가 퍽퍽하고 질겨지므로 주의한다. 접시에 꼬치를 담고 잣가루를 뿌려 낸다.
Tip
느타리버섯은 되도록 크고 잘 부 러지지 않는 것으로, 표고버섯은 넓고 상처가 없는 것으로 골라 사용해야 꼬치의 모양이 예뻐진다. 꼬치에 뀐 산적을 양념장에 미리 재어 지지면 맛도 덜할 뿐 아니라 모양새도 반듯하게 나오지 않으므로 지질 때 뿌려야 한다. 쓰고 남은 표고버섯은 구절판 등을 만드는데 사용하면 재료의 손실이 없다.
같이 볼 정보
댓글